1. ERP의 정의
ERP는 1960년대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이너, 80년대 전력정보시스템(SI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과 마찬가지로 기업경영을 위한 새로운 개념 또는 시스템이다. ERP를 단순한 정보시스템 구축의 패키지가 아닌 경영환경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해 BPR과 일체가 되어 경영 이념에 따라 기업조직을 계속적으로 변혁시키기 위한 경영혁신, 개혁이라는 측면에서 이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ERP의 개념은 기업의 사업운영에 있어서 구매, 생산, 판매, 회계, 인사 등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부문이나 조직을 연결하는 횡단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전체의 가치사슬 속에서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계획, 관리를 위한 경영 개념이다.
1994년 가트너 그룹은 ERP란 기업 내의 업무 기능들이 조화롭게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응용시스템의 집합으로 차세대의 업무시스템이라고 정의하였다.
1995년에는 이를 제조, 회계, 물류 그리고 다른 업무 기능들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주는 응용 소프트웨어의 집합이라고 수정 발표하였다.
ERP 시스템은 각종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적인 체계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대외경쟁력을 높이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을 추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기법이다.
ERP를 실현하기 위해 기업 내의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등 기본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운영 관리해주며, 각종 정보의 공유와 새로운 정보의 생성, 바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 통합 정보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60~70년대의 MRP와 80년대의 MRP II 개념을 모태로 하고 있다. MRP는 품목별 생산 계획이 확정되면 그 품목의 생산에 필요한 자재의 주문 시점과 주문량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핵심적인 생산계획활동의 하나다. 그리고 MRP II는 기존 MRP 모듈을 포함한 생산계획 및 통제과정의 전반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개념으로서 통합적 생산관리시스템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해주었다.
ERP는 통합 업무 시스템, 통합 데이터 베이스, 확장성, 호환성, 상호운영성, 유연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ERP의 도입은 사용 기업에게 기업의 목표인 저비용 고효율, 수익성 중심의 경영, 전사 차원의 통합 및 최적화, 자사 뿐만 아니라 협력사와 고객까지 총괄하는 공급망 관리를 이룰 수 있다.
2. ERP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알아보자
ERP 시스템은 아주 복잡하다. 비록 ERP 시스템의 개념과 작동원리는 간단해보인다. 하지만 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ERP 시스템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1). RDBMS
ORACLE과 같은 상용 RDBMS를 사용하여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한다.
(2). Kernel
시스템 커널은 일반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이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크게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플로우 컨트롤의 기능을 수행한다.
(3). Data Dictionary
DBMS의 데이터 딕셔너리와 별도로 ERP 어플리케이션 오브젝트를 타입렬로 관리하기 위한 저장장소이다.
(4). 개발환경
일반적으로 SQL 형태의 언어를 제공하여 추가 개발이 용이하도록 통합된 CASE 개발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5). 내부통신환경
(6). 외부통신환경
(7). 응용프로그램
각 업무별로 모듈화되어 실제 파라미터를 설정하고 Configuration 작업을 수행하며 실제 업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3. ERP의 주요기본 모듈
(1) FI 모듈
FI 모듈은 회사가 독립법인으로서 정부, 은행 혹은 주주에게 재무제표를 생성하기 위한 모듈이다. 모든 기업활동이 계정 별로 분개되어 총계정원장을 구성하고 대차대조표를 생성하며 손익계산서를 만들어 내는 기능을 제공한다.
(2) SD 모듈
경쟁사관리, 고객관리, 프로모션 지원 기능, 문의 견적, 주문서 작성, 인도일정, 가격정책 운영 등의 판매 기능 등 각종 영업 정보를 여러가지 형태로 분석 가공하는 기능 및 향후 영업 전망 시뮬레이션 등 영업정보시스템 기능이 제공된다.
(3) MM모듈
MRP, 구매 재고 관리, 송장 검증, 재고 자산 평가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재고를 감시하고 구매부서에 구매 오더 제안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다양한 소요량 계획 방법을 제공하는 자재 소요 계획 기능과 재고 관리 기능, 구매 오더 금액과 송장 금액이 일치하는 지 확인하는 송장 검증 기능을 수행한다.
(4) HR 모듈
인사계획에서부터 신입사원 채용, 인사고과와 급여 및 임금관리, 시간관리 등 인사관리의 전 측면을 처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특히 다른 모듈들과 통합되어 재무 회계, 원가회계, 자원 배분을 포괄하는 통합 기업 솔루션을 제공한다.
2. For The Extended ERP
Extended ERP란, 기업 내부의 전사적 자원관리 뿐만아니라 기업을 둘러싼 여러 관계들 간 통합적인 자원관리를 말한다. SCM, CRM, SEM 등의 기능이 대표적이다.
(1)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정 관리, 고객 수요 기반 계획 수립, 약속 이행 능력, 원격제품설계등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2)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신규고객획둑, 기존 고객 유지 및 고객 수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행동을 이해하고 영향을 주기위한 광범위한 접근이라 볼 수 있다. 고객서비스, 원격서비스 등 고객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업무를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3) SFA : Sales Force Automation 영업자동화
판매원들이 원격으로 고객에 대한 정보와 납기일을 관리하고 일정계획을 수립하며, ERP 시스템으로 직접 고객 주문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한다. CRM을 바탕으로 영업 제안, 납품에 이르기 까지 직접적인 영업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4) SEM :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경영
기업 경영 정보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여 가치중심 경영을 보다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이련의 분석 프로세스이다.
출처 : https://alonewithus.tistory.com/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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